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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MOSS] 법무법인 율촌-MOSS 2007로 프리미엄 로펌으로의 도약 이끄는 혁신적 지식관리포탈 ‘CALiS/칼리스’ 오픈 [출처] 법무법인 율촌-MOSS 2007로 프리미엄 로펌으로의 도약 이끄는 혁신적..
doubleten 2018. 11. 9. 08:32
법무법인 율촌
MOSS 2007로 프리미엄 로펌으로의 도약 이끄는 혁신적 지식관리포탈 ‘CALiS’ 오픈 https://www.microsoft.com/ko-kr/customerevidence/evidence_view_131.aspx
Situation 법률 시장 개방의 시대 , 치열한 경쟁구도에서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는 혁신적 IT 환경 요구 “ 현재 법원은 사진 , 동영상 , 화상재판 등 갖가지 전자변론을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는 만큼 , 법원과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로펌의 지식경영 플랫폼으로서 MOSS 2007 은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아직 실험적인 단계이긴 하나 현행 법률용어 업데이트와 번역 업무 일부를 MOSS 2007 의 위키 (wiki) 기능을 활용해 처리하고 있다 . 위키 (wiki) 같은 최신의 소비자 기술을 관리에 대한 큰 부담없이 빠르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MOSS 2007 를 통해 얻은 큰 가치 중의 하나다 ” 장영수 팀장 , 법무법인 율촌 정보전산팀 지난 해 4 월 타결된 한미 FTA 협정은 국내 산업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 언론의 관심을 끌고 있는 쌀•쇠고기 등의 농수산물 분야뿐만 아니라 , 금융 , 의료 등과 같은 서비스 산업 역시 변화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 이 같은 움직임은 법률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 향후 4 년 내 점진적 시장개방을 앞두고 있는 국내 로펌들은 시장에 불어닥친 새로운 ‘위기'와 ‘도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저마다의 체질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1992 년 9 월 설립된 율촌은 320 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2 세대 로펌'의 선두주자로 M&A, 금융 , 조세 공정거래 , 소송 , 지적재산권 등 각종 법률 분야의 강자로 널리 정평이 나 있다 . 30 년의 역사를 지닌 1 세대 로펌들과 비교하면 율촌의 역사는 그리 길다 할 수 없지만 , 율촌은 ' 선택과 집중'이라는 차별화된 원칙을 전문화에 접목시키며 지난 몇 년간 국내 로펌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왔다 . 그 결과 율촌은 지난 해 영국의 유력 금융법률전문지 IFLR(International Financial Law Review) 에 의해 ' 자본시장 (Capital Market)' 및 ' 기업 M&A ' 분야의 ‘ 2006 년 한국 최고 로펌'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이처럼 가파른 기업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율촌의 경영 성과는 고객 우선 주의 전략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의 가치 향상이 그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 이를 지원하는 IT 를 미래지향적으로 적용한 것도 비즈니스 성장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 율촌 정보전산팀 장영수 팀장은 “흔히 로펌이라고 하면 IT 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생각하지만 , 실제로 법무 업무의 정확성 , 연속성 보장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첨단 IT 의 운영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면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구로서 율촌은 2002 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을 도입해 그 간의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해 왔다”고 밝혔다 . 실제로 율촌은 ‘ 2 세대 로펌 선두주자'라는 혁신 리더의 이미지에 걸맞게 , 국내 로펌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문 EDMS 솔루션 대신 Microsoft SharePoint Portal Server 2001( 이하 SPS 2001) 을 도입해 2002 년부터 전문 로펌에 필요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구현해 활용해 왔다 . 이를 통해 율촌은 타 솔루션 대비 절반 이하의 비용투자만으로 율촌이 보유한 최고의 인적역량을 완벽히 뒷받침하는 선진 IT 인프라를 구현함으로써 로펌 IT 의 새로운 장을 연 혁신모델로 주목을 받아 왔다 . 그러나 변화의 바람이 가속화 되면서 율촌은 다시 한번 자사의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혁신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다 . 장영수 팀장은 ”지난 해부터 법률 시장 개방 등 세계화 추세에 힘입어 로펌 간 경쟁 환경이 판이하게 달라지면서 , 율촌 만의 경쟁력 강화 포인트를 어디서 찾아낼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하고 “결국 해답은 로펌 경쟁력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법률 / 지식정보 관리 , 즉 지식경영 차원에서의 전문화로 귀결됐다”고 설명했다 . 이 같은 고민 끝에 율촌이 경쟁무기로 택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MOSS 2007 이었다 . 장영수 팀장은 “시장 개방뿐만 아니라 전자법정 , 블로그재판 같은 최근의 사법 정보화 추세를 따라잡고 , 변화 요건을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유연한 형태의 IT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결정을 하게 됐다”면서 “세계화라는 외부환경 변화와 율촌 그룹의 자체 확장 전략이 맞물리면서 손쉽게 확장이 가능한 솔루션이 필요했고 , 시스템 구축을 앞두고 율촌이 느끼던 비용적 , 시간적 부담 해결에 단초를 제공한 것이 바로 MOSS 2007 이었다”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 Solution 선진 로펌의 지식경영 플랫폼으로서 비용 및 유연성 고려해 MOSS 2007 선택 2007년 상반기부터 율촌의 정보전산팀은 ‘지식 경영 고도화'과 ‘법률 정보 검색 기능 강화', ‘협업 향상'이라는 과제를 상단에 두고 신규 IT 인프라의 큰 틀을 짜기 시작했다. 당시 방향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율촌이 고려했던 솔루션은 크게 두 가지로서, 한 가지는 현재 로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문 EDMS 솔루션 ‘허밍버드'였고,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OSS 2007'이었다. 장영수 팀장은 “두 솔루션을 두고 비교해봤을 때 기능적으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면서 “요즘은 어느 솔루션이나 기능이 상향평준화되어 있는 만큼 당장의 기능 비교보다는 로펌이 가진 독특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제대로 녹여낼 수 있는 그릇이 무엇일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검토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 장영수 팀장의 이 같은 대답은 과거 율촌이 조직 내에서 직접 경험한 노하우가 녹아난 발언이다 . SPS 2001 의 도입 이전까지 율촌은 당시 업계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전문 EDMS 솔루션을 도입해 약 1 년 간 시스템을 운영해 왔다 . 장영수 팀장은 “당시 도입한 EDMS 솔루션은 화려한 기능에 성능도 뛰어났지만 사용자들이 학습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았다”면서 “이 때문에 변호사들의 외면을 받았으며 , 결국 시스템에 적응을 못하고 비서들이 억지로 정보를 넣다 보니 시간 단축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해 도입한 IT 가 오히려 원래의 의도에 역행하는 현상들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 여기에 더해 과거의 EDMS 솔루션은 로펌이 가진 조직 특성 상 소화하기 어려운 시스템 구조를 갖고 있었다 . 변호사들의 지식정보가 자연스럽게 조직화되는 MOSS 2007 과 달리 과거의 EDMS 솔루션은 변호사들의 지식정보를 일일이 중앙통제 공간에 등록하게 함으로써 변호사들의 자율성 및 개성이 강조되는 로펌 조직과 어울리지 않는 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 장영수 팀장은 “아무리 훌륭한 개념의 지식경영일지라도 조직 구성원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회사 실정에 맞지 않는다면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면서 “허밍버드는 여러 기업에서 검증된 우수한 전문 EDMS 솔루션이지만 , 율촌에 속한 변호사들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하면서 자연스럽게 조직의 지식으로 조직화되도록 하는 데는 MOSS 2007 이 비교우위라고 판단되어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Figure 1. 법무법인 율촌 CALiS 구성도 율촌은 로펌 체질에 맞는 지식경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MOSS 2007 에 큰 매력을 느껴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지만 , 이 외에도 주목한 점이 또 하나 있다 . 바로 협업 (Collaboration) 기능이었다 . 율촌과 같은 전문 로펌에게 협업은 필수적이고 , 가장 많이 고민해야 하는 과제였기 때문이다 . 장 팀장은 “로펌 업무라고 하면 보통 변호사 한 사람이 사건 (case) 하나를 준비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 법률 서비스는 혼자 하는 일이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자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협력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가야 한다”면서 “ MOSS 2007 은 Microsoft Office Outlook과 같이 변호사들에게 친숙한 도구로 작업 상황에 맞는 정보를 찾아서 사용하고, 간단하게 공유할 수 있으며, 또한 별도의 사용자 교육이 필요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로펌 비즈니스에 보다 유리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협업에 이어 율촌이 주목한 MOSS 2007 의 또 다른 가치는 기본 기능으로 내장된 검색 기능이었다 . 로펌의 특성상 과거의 사건처리의 결과물이나 표준문서 , 모범적인 프로젝트 수행절차 등의 법률 / 지식 자원들은 회사의 경쟁력을 가르는 잣대라 할 만큼 중요하고도 귀중한 자산이다 . 율촌은 국내 최고의 변호사 그룹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내부적으로 쌓아온 지식 및 노하우도 상당했다 . 하지만 방대한 문서 중에서 개개인의 변호사들이 필요한 문서에 적절히 액세스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일부 검색 기능을 활용하고 있었지만 , 만족할 만한 수준에는 달하지 못해 변호사 및 비서들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되었다 . 또한 시간을 소요한다 해도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할 때가 많아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변호사는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 장영수 팀장은 “문서 검색 기능은 로펌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사안”이라고 강조하고 “ MOSS 2007을 도입하면 고가의 검색 솔루션을 별도로 들여놓지 않고도 로펌에 필요한 수준 높은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비용투자 측면에서도 매우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지식포탈'과 ‘검색' , 그리고 ‘협업'이라는 3대 과제를 고루 만족시키면서도 비교 솔루션으로 고려한 허밍버드의 절반 가격으로 신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린 율촌은 2007년 7월 주저없이 MOSS 2007으로의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율촌의 정보전산팀은 로펌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꼭 들어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MOSS 2007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폭넓은 개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사 ‘유비베이스'와 공조해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장영수 팀장은 “이번 프로젝트 완성도에 많은 욕심을 내어 개발자들로 하여금 낮에는 개발을 하고 밤에는 율촌의 정보전산팀과 함께 로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익히도록 하는 등 강도 높게 개발 작업을 진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처음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충실하게 업무에 열의를 보여준 유비베이스 개발자들에 감사한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이후 6 개월 간의 기획 및 구현 과정을 거쳐 2008 년 1 월 , 율촌의 지식관리포탈은 CALiS(Computer Aided Legal Infra Service) 라는 이름을 달고 새로워진 모습을 선보였다 . 율촌의 정보전산팀은 CALiS 의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 , 10 년 간 공간된 판례에서 사용된 모든 어휘와 4 권의 헌법서적의 색인을 분석해 율촌 만의 ‘사용자사전'을 등록하고 신종 용어까지 커버할 수 있도록 별도의 추가 작업을 실시하는 등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 이 밖에도 양질의 법률 서비스를 신속하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변호사 개인별 딜룸(Deal Room) 기능을 추가한 것도 이번 프로젝트의 백미로 꼽힌다. 장영수 팀장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지식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정보를 찾아 들어가는 데 여러 번의 클릭이 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이에 변호사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클릭 두 번'만으로 변호사들이 처리하고 있는 사건과 관련된 모든 정보에 찾아 들어갈 수 있도록 바로가기 (shortcut) 기능을 만들었으며, 이러한 세심한 노력이 현재 변호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율촌의 CALiS 프로젝트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 율촌은 각종 전자 디지털 장비를 도입해 발빠르게 사법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는 법원의 IT 로드맵에 대응하여 앞으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를 신속하게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까지 갖추었다 . 장영수 팀장은 “ MOSS 2007 로의 업그레이드 작업은 재판부에 보여줄 프리젠테이션 작업을 준비하는 변호사들로부터 Office 2007 을 사용하게 해달라는 요구가 잇따르며 급물살을 타게 됐다”고 밝히고 “현재 법원은 사진 , 동영상 , 화상재판 등 갖가지 전자변론을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는 만큼 , 법원과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로펌의 지식경영 플랫폼으로서 MOSS 2007 은 최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 덧붙여 장 팀장은 “아직 실험적인 단계이긴 하나 현행 법률용어 업데이트와 번역 업무 일부를 MOSS 2007 의 위키 (wiki) 기능을 활용해 처리하고 있다”면서 “위키 (wiki) 같은 최신의 소비자 기술을 관리에 대한 큰 부담 없이 빠르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MOSS 2007를 통해 얻은 큰 가치 중의 하나”라고 만족감을 털어놓았다. Benefits 양질의 법률 서비스를 신속하게 고객에게 제공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서 법률시장의 변화에 빠른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는 율촌이 이번 'CALiS오픈을 통해 얻은 효과는 무엇일까? 로펌 경쟁력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법률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성 강화로 묻혀있던 지식(Tacit Knowledge)으로 존재하던 율촌의 자산들까지 언제, 어디서나 접근 및 활용이 가능한 지식으로 되살아나며 서비스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장영수 팀장은 “로펌 IT의 역할은 로펌의 법률/지식 자원 및 변호사 개개인이 가진 잠재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무기로 MOSS 2007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매우 적절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오픈한 지 6주가 채 지나지 않아 아직 정량적인 효과를 분석하기는 어렵지만, 장영수 팀장은 과거와 비교하여 'CALiS'의 문서 검색이 체감적으로 확연히 느껴질 만큼 속도 향상이 있었다고 말한다. 또한 문서에의 접근성은 두 번의 클릭만으로 변호사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을 만큼 대폭 개선되었다. 이 같은 효과는 곧 고객 대응 속도 향상으로 이어지며 율촌의 서비스 경쟁력에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다 직접적인 효과로는 비용 절감 효과를 들 수 있다. 장영수 팀장은 “기본적으로 MOSS 2007은 허밍버드와 비교하여 절반 이하의 가격에 구축이 가능한데다가, 율촌은 마이크로소프트와 EA(Enterprise Agreement) 계약을 맺고 있어 우리가 필요로 했던 모든 기능을 매우 비용 효율적으로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더불어 MOSS 2007에서는 기본적으로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별도의 검색 솔루션 도입이 필요 없는 만큼 이를 통해 부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도 맛보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율촌이 높게 평가하고 있는 부분은 최근의 변화 추세에 걸맞게 다이내믹한 비즈니스 변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유연한 인프라를 확보했다는 점이다. 장영수 팀장은 ”법원 정보화 추세에 발빠르게 대응해 가고자 해도, 기존의 IT 인프라가 발목을 붙잡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며 “이러한 변화를 변호사들이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법원과 같이 성장할 수 없는 만큼, MOSS 2007을 통해 준비된 IT를 확보함으로써 외부로부터의 도전을 오히려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CALiS의 개통으로 내부의 지식경영의 수준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율촌은 향후 IT 고도화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Exchange Server 2007로 메시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계획도 세우고 있으며, 현재의 IT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차세대 UC&C(Unified Communication & Collaboration) 환경도 구축할 계획이다. 출처 :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 출처명 :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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